우리사랑교회

인생 체급 높이기

우리사랑 2014.04.04 07:24 조회 수 : 3688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 무슨 일이 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는 

성경(잠언 27:1) 말씀이 얼마나 우리의 마음과 골수를 찔러 쪼개는 말이 되는지요. 


사람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일’을 이야기하고, ‘미래’를 이야기하지만, 

엄격히 보면 ‘내일’과 ‘미래’는 사람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입니다.


어찌 보면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흑암 속을 걷는 것이 우리 인생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어떤 사건이 튀어나와 화가 될지 복이 될지, 성공이 될지 실패가 될지, 

사랑이 될지 미움이 될지, 기쁨이 될지 고통이 될지 예측하기가 불가능한 일들이 얼마나 즐비한지요.


세계물리학계가 물리학의 계보를 갈릴레이, 뉴턴, 아인슈타인 다음으로 꼽는 

스티븐 호킹 박사는 옥스퍼드대학의 조정 선수였습니다. 

케임브리지대에서 물리학 박사학위를 밟던 스물 한 살 때인 1963년, 

몸속의 운동신경이 차례로 파괴되어 전신이 뒤틀리는 루게릭병(근위축증)에 걸렸다는 진단과 함께

1∼2년밖에 살지 못한다는 시한부인생을 선고받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학문 인생은 이때부터 시작, 

우주물리학에 몰두하여 보통 사람들이 보는 우주와는 다른 우주를 보면서 인생의 보람과 희망을 갖고 

살아가며 참 과학자의 삶이 어떤 삶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판 스티븐 호킹’으로 알려진 서울대 자연대 지구환경과학부 이상묵 교수의 스토리를 아시는지요? 

그분은 2006년 7월 미국 캘리포니아 데스벨리 사막에서 

지질조사를 하다 차량 전복사고로 다쳐 목 아래 전신이 마비됐습니다.


40대 초반 한창 연구하고 일할 나이인 그 당시, 

그분이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오로지 목 위 얼굴뿐이었습니다.

전동 휠체어에 앉아 강의할 때, 얼굴 오른쪽으로는 마이크 모양의 물건이 머리 받침대에 달려 튀어나와 있고, 

얼굴 왼쪽 앞에는 빨대 비슷한 게 달려 있습니다. 

전동휠체어를 멈출 때는 오른쪽 뺨 옆에 있는 마이크 모양의 물건에 뺨을 비벼 멈추도록 했습니다. 


강의할 때 왼쪽 입 앞으로 빨대처럼 나와 있는 컴퓨터 마우스를 입으로 살짝 한번 빨면, 

강의실 대형 스크린에 비친 컴퓨터 모니터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한번 빨면 클릭이고,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입 바람을 불어 마우스의 화살표를 움직입니다. 

연방 빨간색 빨대를 빨고 훅훅 불어대면 그때마다 노트북과 연결된 스크린 화면의 강의계획서 파일 창이 켜지고 바뀝니다.

입은 그분에게 ‘손’이자 ‘다리’입니다.


전동휠체어를 움직이는 것도, 컴퓨터 파일과 인터넷 창을 열고 닫는 것도 모두 입으로 합니다. 

글도 입으로 씁니다. 윈도우 비스타 프로그램에 음성인식 장치가 있어 컴퓨터에 연결된 소형 마이크를 통해 말하면 

컴퓨터에 그 내용이 글로 작성되는데, 한국어 인식은 하지 못해 영어로만 말해야 한답니다.


폐활량이 정상인의 40%밖에 안되는 역경을 헤치고 오늘도 서울대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그분은 “다친 뒤로 육체는 꼼짝할 수 없이 갇혀 있는 셈이지만 정신은 오히려 해방된 느낌”이라고 합니다. 

생사를 오가다 깨어난 뒤, 가장 먼저 든 생각도 ‘뇌를 다치지 않아서 학교로 돌아갈 수 있겠구나’라는 것이었답니다.

그분에게 가장 큰 위로가 되었던 말은 한 후배가 LA병원에 누워 있던 그를 찾아와


“운동선수가 챔피언이 되면 한 체급 올리는 것처럼 장애를 체급 올리는 것으로 생각하라”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누구에게나 내일, 아니 오늘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우리의 인생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봅시다. 

최선의 길로 인도하시는 그분의 인도를 받읍시다. 


그럴 때에 우리 인생 앞에 놓인 그 어떤 장애물도 우리를 무너뜨리지 못합니다. 

모든 장애는 우리의 ‘인생 체급’을 높여주는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